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8-31 20:00:01
기사수정


▲ 사진=코인코드


[정책+](미국) 미 국무장관 “비트코인은 ‘전자 금융 거래’의 틀로 규제해야 한다”


미국 국무장관 마이크 폼페이오(Mike Pompeo)는 비트코인 규제에 관해서는 다른 ‘전자 금융 거래’에 적용되는 동일한 틀로 규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8월 20일 미국 경제 프로그램 CNBC ‘스쿼크박스(Squawk Box)’에 출연한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규제가 어렵다고 알려진 비트코인을 어떻게 다뤄야 하느냐는 질문에 답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오늘날 사용되는 다른 모든 전자 금융 거래 규제와 같은 틀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는 게 내 생각이다”라고 밝혔으며, “이들은 본질적으로 전자 금융 거래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그 이유로, “시장 또는 중개자가 없는 거래에서 이동하는 돈인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SWIFT 또는 금융기관을 흐르는 것에 적용되는 일련의 요구사항이 이러한 거래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확실히 어려운 것은 인정하지만, 그것이 우리가 적용해야 할 규제 이론이다.”라고 언급해, 전자 금융 거래로 규제하는 것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비트코인 등 블록체인의(주소 보유자가 모르는 상황 하에서의) 익명성은 국가 안전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지적되는 등 범죄 이용으로 종종 거론되는 주제이다. 이번 스쿼크 박스에서는, ‘테러의 관점에서 본 비트코인을 미국 국무장관이 어떻게 보고 있는지’에 대한 인터뷰도 이루어졌다.


폼페이오는 국가 안전상의 변화로 2001년에 일어난 9·11 뉴욕 테러의 사례를 거론하면서 “9·11테러나 그 이전의 15년간 불거진 테러 활동에서 자금 흐름이나 누가 자금을 움직이느냐에 관한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지 못 했었다. 따라서, 자금 추적에 의한 테러 예방 조치는 효과가 없었다”고 언급했다.


현재는 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됨으로써 세계 전체를 안전하게 유지해 테러나 기타 비도덕적 활동, 범죄 활동과의 전쟁에 도움이 됐음을 보여줬다. 따라서, 폼페이오는 “정보를 보호하는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불가결하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와 테러와의 연관성을 언급하는 것에 대해서는 신중한 자세를 보였지만, 자금세탁 추적이 어려운 상황에 대해 “세계 안보를 불안정하게 할 것”이라고만 언급했다.


앞서 7월 24일, 같은 프로그램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많은 불법 행위에 사용되고 있다”라고 발언한 스티븐 므누신(Steven Mnuchin) 미국 재무 장관과 달리 구체적인 발언은 피한 셈이다.


므누신 재무 장관은 지난 달 열린 기자 회견에서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를 이용한 억 달러 단위에 이르는 부정 행위는 “국가 안전 보장 상의 문제”라고 말하고 있다.


한편, 폼페이오, 므누신 장관은 미국의 보다 철저한 암호화폐 규제에 대해서는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모든 암호화폐를 대상으로 한 규제를 검토중이며, 국내의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통일된 접근방식을 취함으로써 미국의 금융시스템을 안전한 것으로 만들고 싶다”며, “앞으로 많은 규제가 정부기관에서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4563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블록체인홍보게시판링크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 Popular articles더보기
  1. 코어닥스, 핀마트와 업무협약으로 가상자산 대출 서비스 첫발 코어닥스, 핀마트와 업무협약으로 가상자산 대출 서비스 첫발 프리미엄 디지털 자산 거래소 코어닥스와 금융정보 비교 핀테크 기업 핀마트가 업무협약을 맺고 가상자산(디지털 자산) 대출 서비스의 첫발을 내디뎠다. 코어닥스는 증권사에 공급하던 금융IT 솔루션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높은 수준의 보안성과 서비스를 갖춘 디지털 자산 거래...
  2. 김병준 대표, “암호화폐 시장 활성화 및 인식 개선 해 나갈 것” 에이프로빗, 새 상장 서비스 ‘에이플러스’공개- ‘에이플러스’, 투자자가 다양하고 건전한 프로젝트를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김병준 대표, “암호화폐 시장 활성화 및 인식 개선 해 나갈 것”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에이프로코리아(대표: 김병준)’가 운영하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에이프로빗(APROBIT)’ 이 25일 새로운 상장 서비스..
  3. 가상자산 전문 기업들의 ‘2021년 가상자산 금융시장, 투자, 제도 법규’ 등 전망 ‘2021 글로벌 가상자산 금융 컨퍼런스’, 27일부터 3일간 온라인 생중계· 가상자산 전문 기업들의 ‘2021년 가상자산 금융시장, 투자, 제도 법규’ 등 전망· 한국, 미국, 중국, 싱가폴, EU 등 전세계 전문가 한 자리에 모여 발전방향 제시전세계 가상자산 금융 각 분야 전문 기업들이 모여 2021년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을 전망하는 2021 글로벌 ...
  4. 밀크파트너스, 블록체인 기반 소셜 노래방 앱 ‘썸씽’ 운영 기업 이멜벤처스와 MOU 체결 밀크파트너스 x 이멜벤처스, 업무협약 체결밀크파트너스, 블록체인 기반 소셜 노래방 앱 ‘썸씽’ 운영 기업 이멜벤처스와 MOU 체결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를 운영중인 밀크파트너스(대표 조정민)가 노래방 앱 ‘썸씽’을 전개하는 이멜벤처스(대표 김희배)와 비대면 문화 콘텐츠 확산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
  5. 플라이빗, 가상자산 및 예금 실사보고서 공개 플라이빗, 가상자산 및 예금 실사보고서 공개 ‘고객자산 안전하다’ - 고객의 자산을 더욱 안전하고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 [토토이코노미포스트=김민식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플라이빗(Flybit)의 운영사 한국디지털거래소(대표 김석진, 이하 플라이빗)가 고객 신뢰도 제고와 투명한 거래환경 제공을 위해 가상자산 및 예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