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2-14 07:00:01
기사수정




후오비 주간 리서치 vol.100 (2월3일~2월 9일)


기술 발전


1. 텔레그램 합의 알고리즘 '캣체인' 논문 발표 


금주 비트코인 네트워크 해시레이트는 전주 대비 하락했다.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전주에 이어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비트코인 평균 블록크기는 전주 대비 증가했고, 블록 당 평균 트랜잭션 수, 채굴 수수료도 전주 대비 상승했다.


블록체인인포에 따르면, 2020년 2월 9일 기준 블록체인 지갑 사용자 수는 전주 대비 0.31% 증가한 45,633,595 개를 기록하고 있다.


금주 코드 활성도가 가장 높았던 프로젝트는 LSK로, 2020년 2월 3일부터 2020년 2월 9일까지 LSK는 깃허브 코드 라이브러리에서 123 커밋(commits)을 업데이트했다.


금주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2건의 펀드레이징(일정 규모 이상)이 진행됐다. 미국 B2B 디지털 결제 솔루션 업체 페이스탠드(PayStand)가 시리즈 B 투자 유치에 성공했으며, 중국계 블록체인 솔루션 업체 다이거가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1.1 산업 응용


1. 프랑스 식품업체 에이브릴그룹, IBM 블록체인 네트워크 합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프랑스 소재 식품 제조 업체 더에이브릴그룹(The Avril Group)이 최근 IBM의 블록체인 기반 식재료 유통 과정 추적 플랫폼 IBM 푸드 트러스트(Food Trust)에 합류했다. 이를 통해 상품의 생산 이력 및 공급망의 투명성을 제고한다는 게 에이브릴 측의 설명이다. 


2. 세이셸 증권거래소 MERJ, 슈퍼카 토큰화 프로젝트 추진


암호화폐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세이셸 증권거래소(MERJ)가 투자 플랫폼 큐리오인베스트(CurioInvest)와 파트너십을 체결, 2억 달러 상당의 500대의 슈퍼카들을 토큰화 해 플랫폼에 상장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약 110만 달러 규모의 페라리 F12tdf가 최초로 토큰화 되며, 토큰명은 'CT1'이 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3. UAE 보건부, 블록체인 기반 의료 데이터 플랫폼 출시


UAE 현지 미디어 아라비안 비즈니스(ArabianBusiness)에 따르면, 아랍에미리트 보건부(Ministry of Health & Prevention)가 의료 데이터를 저장하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2일 발표했다. 보건예방부 정책과장은 이와 관련해 "데이터 유효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안성이 높고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분산형 암호화 데이터베이스를 채택했다"고 말했다. 해당 플랫폼은 광범위한 AI 기반 의료 서비스 계획의 일부로 추후 의약품 관련 문의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고품질 의료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의료진을 보조하고 의료 관광을 촉진시킬 전망이다. 


1.2 국제 정책


1. 호주 정부, 국가 블록체인 계획 발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호주 정부가 지난 1년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 국가 블록체인 계획(national blockchain strategy)을 7일(현지 시간) 발표한다. 해당 정책 로드맵은 호주의 신생 블록체인 산업을 세계적인 선두 기업으로 만들고, 와인, 은행, 금융 산업을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게 미디어 측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카렌 앤드류(Karen Andrews) 호주 산업과학기술부 장관은 “5년간의 블록체인 로드맵이 규제 기관, 스타트 업 및 연구원의 작업을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와인 수출 및 와인 라벨링에 대해 호주 와인업체가 제품을 추적 할 수 있도록 해 와인의 출처를 보장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작년 3월 호주의 산업과학기술부와 무역관광투자부는 국가 블록체인 계획 및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2. 싱가포르 STO 플랫폼 '아이스탁스', 현지 제도권 증권형 플랫폼 첫 대열 합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싱가포르 증권형 토큰 발행(STO) 플랫폼 아이스탁스(iSTOX)가 중앙은행 금융혁신 규제 샌드박스를 졸업하고 현지 당국 승인을 획득한 증권형 토큰 플랫폼 첫 대열에 합류한다. 해당 업체는 개인 및 기관 투자자에 디지털증권 발행 및 위탁 관리,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서 이번 달 초에는 국내 금융사 한화자산운용이 해당 업체에 500만 달러(약 58억 달러) 투자를 진행했다. 


3. 인도 싱크탱크 "블록체인, 정치·경제 패러다임 변화시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이 인도의 정치·경제적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도 정부의 정책 싱크탱크 '니티 아요그(NITI Aayog)'가 국가 블록체인 정책 보고서인 '블록체인-인도의 전략'을 발간했다. 이는 최근 인도 정부기관이 발표한 두 번째 전략 발표다. 해당 보고서는 "분산원장기술은 인도의 정치 및 경제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에 대한 정부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P2P 거래를 통해 보다 많은 사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탈중앙화 네트워크에 인도 정부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진단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5346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스아카데미 우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