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8-13 16:24:57
기사수정



[이슈+] 암호화폐 스왑 붐? 8월만 5건, 교환가격 급등락 주의 당부


암호화폐 시장에 스왑 붐이 불고 있다. 프로젝트 스왑 공지가 8월에만 5건에 달하면서 스왑이 새로운 마중물로 자리잡고 있다.


과거에는 프로젝트가 메인넷을 런칭할 때 미리 배포된 이더리움 기반 ERC 토큰을 이후 실제 사용되는 토큰으로 교환했다. 예를 들어, 바이낸스(Binance) 같은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는 EOS, 트론, 아이콘, 온톨로지 등의 토큰 스왑 절차에 따라 스왑을 진행한 바 있다. 


프로젝트가 메인넷을 구현하기 전까지 브릿지 스왑을 진행하기도 한다. 국내에 잘 알려진 M프로젝트는 2017년 백서 발표 당시 큐텀 기반의 디앱(DApp) 형태로 개발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실제 프로젝트 개발 과정을 거치며 브릿지로 이더리움 ERC 토큰으로 스왑을 진행했고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갖는 것이 견고하고 효율적일 것이라고 판단하여, 2019년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을 구현해 런칭했다.


스왑은 메인넷 런칭, 메인넷 변경 뿐만 아니라 토큰간 합병을 이유로 스왑하기도 한다. 지난 3일 홍콩 기반 크립토닷컴은 MCO와 스왑을 발표하면서 크립토닷컴 교환가격이 출렁였다. 빗썸 거래소에서 스왑 발표 전 4750원에 거래되던 교환가격은 발표가 나면서 7500원까지 약 50%가 넘는 급등을 나타나기도 했다. (아래 그림 참조)





크립토닷컴은 공지에서 "MCO 는 핵심적으로 Smart Contract 시스템의 중요한 기능을 블록체인 기반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며 "이 핵심 기능은 변경되지 않지만, MCO 기능을 확장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구현될 것이다. 특히, 스왑 프로그램은 간소화 된 크립토닷컴 생태계를 가능케하기 위해 MCO의 현 기능과 CRO의 유틸리티 및 기술을 "원스톱 샵"토큰으로 결합하는 것이다. 또한, 스왑 프로그램은 곧 출시될 메인넷을 준비하면서 크립토닷컴 체인의 고급기능을 활용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고 스왑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스왑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크립토닷컴 에코 시스템은 두 개의 개별 토큰 (CRO 및 MCO)이 아니라 결합된 기능을 갖춘 하나의 간소화된 토큰 (CRO)을 사용한다"며 "현재 MCO에 기여한 모든 기능은 계속 존재하며 보존되지만, CRO에 의해 향상될 것이다.교환되지 않은 MCO는 여전히 존재하며 이더리움 블록 체인에서 ERC-20 토큰으로 유통되지만, Crypto.com은 더 이상의 토큰을 지원하지 않으며 크립토닷컴 서비스 또는 제품은 이러한 토큰의 사용을 요구하거나 허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공시 플랫폼 쟁글에 따르면 지난 6일 GARD은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자체 메인넷으로의 메인넷 마이그레이션.디플레이션, 토큰스왑 전환율이 10 : 1으로 결정"을 이유로 스왑을 발표했다. GARD는 "GARD의 총유통량은 100억으로 줄어들 예정이고 개당 토큰의 가치는 10배가 될 예정이다. 이는 GARD의 총 시가총액이나 개인이 들고 있는 토큰가치는 바뀌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4일에는 썸씽토큰이 메인넷 변경으로 스왑을 진행했다. 썸씽토큰은 "최근 발표한 공시와 같이, SOMESING은 그라운드X가 개발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Klaytn으로 메인넷을 전환하였고, Klaytn기반의 SSX 토큰의 발행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브레이브코인은 메인넷 변경을 이유로 UP코인으로 스왑을 진행한다. 유니콘엑스 거래소는 BVN의 거래 서비스가 중지되며, 스냅샷 이후 UP(1:1 비율)로 지급될 예정이다. 스왑하여 지급된 UP는 레이븐코인(RVN)페어에서 거래하실 수 있다(UP/RVN)"며 "레이븐코인 생성 지갑 수는 약 0.19백만개로 비트코인 6억7천만개, 이더리움 7천8백만개, 비트코인캐시 3천만개에 비해 턱없이 적다. 레이븐코인 글로벌 생태계 확장을 위해서는 이더리움을 품어야 했고 레이븐페어로 거래케 함으로써 두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목표다"고 밝혔다.


스테이킹 활성화를 위한 이유로 스왑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OCEAN 프로젝트는 지난 5일 "8월 4일 Ocean Protocol 은 토큰 스왑 계획을 발표했다. Ocean V3 “Data Tokens & 스테이킹 ” 및 Ocean V4 “Community Funding” 에 대한 Ocean Protocol 의 모든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Ocean Protocol은 2020년 8월 21일 24:00 SGT / 18:00 CET / 12:00 ET에 ERC20에서 ERC20으로 토큰 스왑을 실행한다. 새로운 토큰 Contract를 통해 네트워크 보상이 활성화 되며 이는 커뮤니티 자금 펀딩 노력으로 이어질 것이다"고 스왑 이유를 밝혔다.


출처=블록체인밸리


ⓒ 4차산업혁명의 중심기술 블록체인밸리(Blockchain Valley), 블록타임스TV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5627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