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월 제휴 발표 이후 첫 번째 지수 출시, 업비트 원화마켓에 거래지원 중인 디지털 자산 중 시총 상위 5개 종목으로 구성
  • 기사등록 2021-07-19 11:49:43
기사수정



2월 제휴 발표 이후 첫 번째 지수 출시, 업비트 원화마켓에 거래지원 중인 디지털 자산 중 시총 상위 5개 종목으로 구성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 기업 두나무가 국내 최대 민간지수회사 에프앤가이드와 함께 ' FnGuide X Dunamu Top 5" 지수(이하 Top5 지수)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두나무와 에프앤가이드는 지난 2월 디지털 자산 지수 사업 공동 추진 제휴를 맺고 양사의 강점과 노하우를 더해 투자자의 관심사에 맞춘 다양한 디지털 자산 지수 개발에 나섰다. 가장 신뢰받는 글로벌 표준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디지털 자산 관련 실시간 거래 데이터를 제공하고, 금융데이터 전문기업 에프앤가이드가 다양한 지수를 개발 및 산출한다.


FN가이드는 지수 포트폴리오에 선정 된 종목 중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는 각각 30%의 편입 비중을 부여하며 비중을 부여 받지 않은 3종목에 남은 40%의 비중을 동일하게 분배하여 편입 비중을 부여한다고 설명했다. 시가총액 가중 방식 및 동일 가중 방식을 혼합한다.


현재 지수에 편입된 코인으로는 비트코인,이더리움,에이다,리플,도지코인 5개 코인이다.


Top5 지수는 24시간 운영되는 디지털 자산 시장과 달리 대한민국 주식시장 거래 시간과 동일한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을 기준으로 하여 당일 종가와 시가 개념이 생기는 점이 특징이다. 특정 편입종목에 시가총액 상한을 부여하는 방식도 기존 주식시장에서 사용되는 방식과 같기 때문에, 개인투자자 뿐만 아니라 기관투자자들도 Top5 지수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두나무 관계자는 “디지털 자산 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다양한 지수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시장상황을 보다 입체적으로 파악해 투자 판단 리스크를 감소하고자 하는 현명한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며, “이번 FnGuide X Dunamu Top 5” 지수를 시작으로 다양한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신뢰도 높은 지수를 계속 선보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두나무는 국내 최초 디지털 자산 인덱스 UBCI와 국내 최초 디지털 자산 실시간 변동성 지수인 ‘디지털 자산 공포-탐욕 지수’를 서비스 중이다. 현재 다수의 경제지 및 전문지와 인덱스 제휴를 맺고 지수를 제공하고 있으며, 디지털 자산 시장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표준 지표로 자리매김 했다.


나아가 두나무의 UBCI 경험과 디지털 자산에 대한 방대한 정보가 금융데이터전문 기업 에프앤가이드의 전문성과 결합돼 기관 투자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지수를 개발하고 디지털 자산 투자자의 범위를 확대해 디지털 자산 기반의 새로운 금융 상품 개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4차산업혁명의 중심기술 블록체인밸리(Blockchain Valley), 블록타임스TV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5747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다스아카데미 우측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