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원순 “서울을 블록체인 중심도시로 만들 것" 서울에서 열리는 블록체인 행사 중 국제적 경쟁력을 보유한 행사에는 최대 1억원 지원 - 박원순 “서울을 블록체인 중심도시로 만들 것" 서울에서 열리는 블록체인…
  • 기사등록 2018-10-05 07:30:01
기사수정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5개년 중장기 비전이 나왔다.


서울시가 앞으로 5년동안 1233억원을 집중 투자해 블록체인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서울시의 블록체인 분야 첫 마스터플랜이나와 기대감이 모아진다.


현재 유럽을 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3일 오전(현지시간) 스위스 주크시청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2018~2022년)'을 발표했다.


박원순 시장은 "블록체인이 앞으로 향후 IT산업의 판도를 좌우할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라며 "서울을 세계 블록체인의 수도로 만들겠다. 블록체인 기술로 4차산업 혁명 시대의 또 다른 장을 열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200여개 기업이 입지할 수 있는 '블록체인'(block chain) 집적단지를 서울 개포와 마포에 조성한다.


특히 개포 디지털혁신파크 내에 2021년까지 '서울 글로벌 블록체인 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서울시의 블록체인 기반 행정 서비스 구현에도 힘을 쏟는다.


서울시는 현재 중고차 매매와 온라인 정책투표 시스템(엠보팅) 등 공공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내용의 시범사업이 진행 중이다.


한편 박 시장은 중앙 정부가 블록체인·암호화폐 규제 및 세제 권한을 갖고 있는 것과 관련, “서울시에 규제 권한은 없지만 다양한 인센티브를 줄 수 있다”며 “블록체인 테스트베드 도시로서 서울이 가진 저력이 상당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행정에 접목한 블록체인 솔루션 가운데 해외도시로 수출 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선정해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서울형ODA(공적개발원조)도 추진된다.


'정책+기술'을 패키지화하고 WeGO, 시티넷 등 서울시가 주도하는 국제기구 회원도시들을 중심으로 전파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블록체인 전문인재가 600여명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추가적인 전문인재 양성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2022년까지 실무·창업 인재 총 760명을 양성해 낸다는 플랜이다.


기업·실무, 창업, 고급·전문 등 3개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서울에서 열리는 블록체인 행사 중 국제적 경쟁력을 보유한 행사에는 최대 1억원(총 사업비 50% 이내)을 지원해 성장을 돕는다.


산·학·연·관 전문가들로 구성된 '블록체인 정책자문단'(씽크탱크)도 운영된다.


이 같은 자문단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전에 사회·경제적 영향을 사전검토하고 신규 행정서비스 분야를 발굴 작업을 수행한다.

서울시는 블록체인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 협의체인 '서울 블록체인 산업발전 협의체'를 내년에 구성해 가동한다.


블록체인 관련 협회,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이 참여한다. 기업 등 민간이 주도하고 공공이 측면 지원하는 거버넌스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blocktimestv.com/news/view.php?idx=1904
기자프로필
빗썸
기사본문 하단배너 이미지(채널)_2-1번…
블록체인홍보게시판링크
 ▷ Blockchain Leaders 더보기
▷ Popular articles더보기
  1. 코어닥스, 핀마트와 업무협약으로 가상자산 대출 서비스 첫발 코어닥스, 핀마트와 업무협약으로 가상자산 대출 서비스 첫발 프리미엄 디지털 자산 거래소 코어닥스와 금융정보 비교 핀테크 기업 핀마트가 업무협약을 맺고 가상자산(디지털 자산) 대출 서비스의 첫발을 내디뎠다. 코어닥스는 증권사에 공급하던 금융IT 솔루션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높은 수준의 보안성과 서비스를 갖춘 디지털 자산 거래...
  2. 김병준 대표, “암호화폐 시장 활성화 및 인식 개선 해 나갈 것” 에이프로빗, 새 상장 서비스 ‘에이플러스’공개- ‘에이플러스’, 투자자가 다양하고 건전한 프로젝트를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김병준 대표, “암호화폐 시장 활성화 및 인식 개선 해 나갈 것”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에이프로코리아(대표: 김병준)’가 운영하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에이프로빗(APROBIT)’ 이 25일 새로운 상장 서비스..
  3. 가상자산 전문 기업들의 ‘2021년 가상자산 금융시장, 투자, 제도 법규’ 등 전망 ‘2021 글로벌 가상자산 금융 컨퍼런스’, 27일부터 3일간 온라인 생중계· 가상자산 전문 기업들의 ‘2021년 가상자산 금융시장, 투자, 제도 법규’ 등 전망· 한국, 미국, 중국, 싱가폴, EU 등 전세계 전문가 한 자리에 모여 발전방향 제시전세계 가상자산 금융 각 분야 전문 기업들이 모여 2021년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을 전망하는 2021 글로벌 ...
  4. 밀크파트너스, 블록체인 기반 소셜 노래방 앱 ‘썸씽’ 운영 기업 이멜벤처스와 MOU 체결 밀크파트너스 x 이멜벤처스, 업무협약 체결밀크파트너스, 블록체인 기반 소셜 노래방 앱 ‘썸씽’ 운영 기업 이멜벤처스와 MOU 체결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를 운영중인 밀크파트너스(대표 조정민)가 노래방 앱 ‘썸씽’을 전개하는 이멜벤처스(대표 김희배)와 비대면 문화 콘텐츠 확산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
  5. 플라이빗, 가상자산 및 예금 실사보고서 공개 플라이빗, 가상자산 및 예금 실사보고서 공개 ‘고객자산 안전하다’ - 고객의 자산을 더욱 안전하고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 [토토이코노미포스트=김민식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플라이빗(Flybit)의 운영사 한국디지털거래소(대표 김석진, 이하 플라이빗)가 고객 신뢰도 제고와 투명한 거래환경 제공을 위해 가상자산 및 예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